ⓒ 유채원
바다와 인간사회
우리에게 바다가 왜 중요할까?
우리에게 바다는 가깝고도 먼 곳이다. 많은 이들이 바다를 사랑해서 여러 이유로 바다를 찾아간다. 누군가는 바다를 접해 살면서 늘 바다를 바라보고, 많은 이가 바다를 생계 터전으로 삼아서 살아간다. 하지만 바다는 멀게 느껴지기도 한다. 대다수에게 바회는 일상적인 공간이 아니다. 바다를 생계터전으로 삼아 살아가는 이들에게도 바다는 때로 두렵고 낯선 공간이 되기도 한다. 육지 위에서 공기를 마시며 사는 우리에게 바다의 문제는 직접 접하기 어렵고 멀게 느껴지는 문제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바다는 우리에게 왜 중요할까? 바다의 변화에 대해서 왜 알아야 할까?
바다는 인간 사회와 다양한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다. 바다는 기후를 조절하고, 식량을 공급하며, 휴식처를 제공한다. 바다에 문제가 생긴다면 우리 삶에도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
과학자가 아닌 보통의 시민이 이걸 꼭 알아야 할 이유가 있을까?
바다는 인류 모두에게 주어진 공통의 자산이다. 우리의 삶과 사회에 필수적인 만큼 바다의 상태를 확인하고, 바다를 지키는 계획을 만들고 실행하는 데 있어 많은 시민이 참여할 필요가 있다. 또한 여러 전문가와 함께 많은 시민이 참여하고 다양한 의견을 나눌수록 실수를 줄이고 더 나은 성과를 만들 수 있다.
인간이 바다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있을까?
먼저 인간은 바다에서 어업 등을 통하여 다양한 자원을 채취하면서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연안 개발로 인해 연안생태계가 파괴되기도 한다. 이러한 직접적인 활동 외에도 비료와 같은 대량의 영양물질이나, 육상에서 만들어진 오염물질 외에 플라스틱 쓰레기 등이 바다로 흘러들어가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인간이 배출한 온실가스로 인한 기후변화는 오랜 기간 복잡한 과정을 거쳐 바다의 구조와 생태계 전반에 있어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의 큰 영향을 주고 있다.